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집분야

  • 1신입 부기장
  • 2고경력 부기장(기장승격훈련요원)
  • 3기장

담당업무

승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기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업무

응시자격

  • 신입 부기장
    • 고정익(전투기, 수송기, 통제기) 비행시간 총 300시간 이상인 자 (단, 후방석 비행시간 제외)
    • 운송용 또는 사업용 조종사 면장 소지자(단, 사업용 면장은 계기비행 및 다발형식 한정 소지자)
    •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 소지자
    • 국내 유효한 Jet 형식 한정 소지자 또는 지정된 입사일 이전 취득 예정자
  • 고경력 부기장(기장승격훈련요원)
    • 비행경력시간 3,500시간 이상자(국내 또는 국제항공운송사업자의 근무경력만 인정)
      단, 최대이륙중량이 5,700kg이사인 고정익 항공기 경력 최대 500시간 추가 인정함
    • 항공사 부기장 경력 만 6년 이상자 (국제선 운항경력 필수)
      단, 비행시간 및 경력기간에 부정기, Self Sponsorship 제외
    • 기장승격훈련 입과에 문제가 없는 자
    • 한국 운송용 조종사 면장 소지자
    • 항공사 보유기종 한정자격 소지자 및 국가보훈대상자 우대
  • 기장
    • 운송용 항공기 기장시간 500시간 이상자
    • 회사 보유 기종 한정자격 소지자 우대
  • 일반공통사항
    •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 4등급 이상인 자
    • 항공신체검사증명 1급 소지자
    • 최근 2년 이내 항공관련 행정처분 사실이 없는 자
    • 남자의 경우 병역 필 또는 면제자
    •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우대자격

국가보훈대상자는 관계 법령에 의거하여 우대

시험방법

  • 신입 부기장
    • 1 서류전형
    • 2 인/적성검사
    • 3 필기전형
    • 4 실기전형
      (SIM Check)
    • 5 면접전형
    • 6 신원조회
    • 7 최종합격
  • 고경력 부기장(기장승격훈련요원)
    • 1 서류전형
    • 2 실기전형
      (SIM Check)
    • 3 면접전형
    • 4 신원조회
    • 5 최종합격
  • 기장
    • 1 서류전형
    • 2 면접전형
    • 3 합격자발표
면접 TIP 조종사를 준비하는 동료들과 함께 면접을 준비해 보세요!

면접포인트

  • 소명의식 수백명 승객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막중하고 신성한 의무를 수행한다는 소명의식으로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명예롭게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성실함 고도로 복잡한 항공기를 다루어야 하는 직업 특성 상 교육과정에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단 하나의 단순한 조작에도 필요한 안전 절차를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성실성은 필수적입니다.
  • 냉철함 예상치 못한 위험 상황 하에서 승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냉철한 판단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 협동심 항공사의 운항은 최소 2명 이상의 조종사가 동시에 투입되므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협조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소통할 수 있는 인성이 가장 중요하다. 자기의견만을 고집하면 결국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그래서 강인한 성격보다 동료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인성과 신뢰할 수 있는 정직함을 갖춘 사람을 선호한다.

면접 기출

  • Q 지원동기
  • Q 전공질문
  • Q 조종사가 되기 위해 언제부터 준비했는가?
  • Q 자기관리 및 체력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Q 소통을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겠는가?
  • Q 본 항공사에 대한 기업정보
  • Q 조종사의 길을 선택한 이유
  • Q 조종사의 덕목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Q 지금까지의 비행교육 과정
  • Q 비행교육을 받으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 또는 배운 점
  • Q 비행교육을 받으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 Q INS(관성항법 장비)에 대해 설명 하시오.
  • Q ATIS에 대해 그 목적, 포함되는 정보들, 수신거리 등 알고있는 내용을 설명해 보시오
  •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항공과 관련없는 대학을 나왔으나 조종사가 되기로 결심하여 비행교육원에 들어갔습니다. 비행훈련은 울진비행장 및 태안비행장에서 하였습니다. 입사에 필요한 다발사업용, 계기한정, 제트한정 자격을 취득한 후 토익 및 어학을 준비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기보다 각 과정들을 준비함에 있어서 앞서 입사한 같은 비행학교 지인들의 조언과 후기들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긍정적인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항공사중에 왜 본 항공사에 지원을 하게 되었는지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원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항공상식시험의 경우는 국내항공법과 사업용 및 운송용조종사 필기시험에 해당하는 부분들을 공부하였습니다. 면접의 경우는 국내 취업카페나 지인들의 후기들을 보고 예상 질문들을 정리해서 답변을 달고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가치관이나 인재상에 대해 조사하였고 답변에 적용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필기시험과 구술/영어시험은 평상시 비행 관련 지식 습득을 열심히 하고 시험 전에 관련 서적들을 열심히 봐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면접은 외국인과 무난하게 대화하고 어떤 말이든 알아듣고 대답을 어느정도 할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 조종사가 되기위해 언제부터 준비했는가?
    • 인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비행중에 사고나 이벤트는 없었나?
    • 비행중 엔진 한쪽이 꺼졌다면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
    • 항법장비에 대해 아는대로 얘기해보세요
    • 가정과 일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 면접도 중요하지만 면접 전에 실시되는 지식심사와 기량평가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기량평가는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실제 비행기량 평가를 실시하는데 처음 접해보는 기종이니만큼 당황하여 평상시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에도 컴퓨터 시뮬레이터 연습을 자주하여 비행감각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 지원을 준비하는 다른 분들과 함께 서로 면접질문들을 주고 받으며 준비하는 것이 더 잘될 수 있는 길인 것 같습니다. 영어구술 면접은 일상적인 소재입니다. 항공직무에 대해서나 기타 다른 질문에서 영어로 구술하는 면접 형식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